Ⅰ. 단원 학습목표
1. 배구의 경기방법 및 규칙에 대하여 알고 실제 경기에 적용할 수 있다.
2. 배구의 기초기능(서브, 리시브, 토스, 스파이크)을 숙달하고 경기에 적용할 수 있다.
3. 동료와의 연습 및 경기를 통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면서 새롭고 가치 있는 세련된 동작을 산출할 수 있다.
4. 팀의 구
◉ 1차시
① 풍선과 고무공을 이용해 배구동작을 익히기:
- 배구로 들어가기 전 학습자들이 풍선을 이용해 기본적인 동작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학습하게 한다.
- 배구에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② 세부적인 활동:
- 혼자 던지고 받기: 혼자 던지고 받기를 통해 기본적인 배구동작
3. 교수전략
본 교수-학습의 전제는 배구 스파이크의 과제를 우선 단계별 지도를 통한 수준별 학습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자기수준을 알게 하여 자기수준에 맞는 단계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교사 중심의 학습을 지양하고 모둠학습 또는 개별학습, 토의학습에 중점을 두며 학생
●즐거운 생활 현행수준
음악
노래를 따라 부르거나 악기를 장단에 맞춰서 치는데 어려움이 있다.
악기의 경우 자유롭게 치는 것은 가능하지만 또래와 함께 정해진 장단에 맞춰 치는 것이 어려움이 있다.
노래를 부를 경우 따라 하지만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혼자 부르는 경우가 많다.
자발적 발
1. 단원설정의 배경
학습자들의 심동적인 영역 뿐 만 아니라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균형적인 발달을 통한 전인 육성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창의 경영’ 수업을 도입하였다.
‘창의 경영’ 수업의 도입으로 학습자들의 흥미와 적성을 기반으로 선택활동이 이루어져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