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의 스승이 된 그는 음악가로서는 다소 한계가 있었지만 높은 이상과 폭넓은 교양의 소유자였고 문필가로 가곡과 경가극을 여러 편 남겼다. 1783년 베토벤은 네페의 도움을 받아 현존하는 최초의 작품인 〈드레슬러에 의한 행진곡 주제에 의한 변주곡 Variations on March by Dressler〉를 만하임에서 출판
베토벤은 많은 작품의 위촉을 받는 등, 작곡가로서 인정을 받기 시작한다. 1792년 11월에 베토벤은 빈에 와서 정착한다. 그로부터 그는 하이든에게서 작곡을 배운다. 그러나 하이든으로부터 배우는 기간은 1년을 넘기지 못한다. 자신의 실수들을 하이든이 간과해 버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베토벤은 몇
Ⅰ. 음악감상문 - 베토벤의 템페스트
이 ≪피아노 협주곡 제 17번 `템페스트`≫는 그의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의 총결산`이라고 하는 작품 번호 31번의 세 곡 중에서도 내용적으로 가장 특색이 있는 작품으로 손꼽힌다. 그리고 그의 피아노 소나타들 중에서 ≪비창≫과 ≪월광≫과 함께 가장 인기가 있
Ⅰ. 음악감상문 1 - 베토벤 교향곡 제 2번 작품 36번 D장조
이 곡은 제1번이 작곡된 2년 후인 1802년(32세)에 완성되었는데, 이때는 이미 귓병이 악화된 상태였다. 이 곡이 작곡될 무렵은 베토벤의 생애에서 가장 비참한 시기였으니, 유명한 ꡐ하일리겐시타트의 유서ꡑ가 씌어진 것도 이 해의 일이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 5번 작품 62 C단조) 음악감상문
ꡐ암흑에서 광명으로ꡑ,이것은 평생을 통한 베토벤의 신조였는데 그것이 작품상에서, 보다 힘차고 감동적으로 표현된 것이 교향곡 제 5번 작품 62 C단조<운명>이다. 베토벤이 이곡을 작곡한 것은 38세인 1808년이며, 작곡에 착수한 시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