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의 스승이 된 그는 음악가로서는 다소 한계가 있었지만 높은 이상과 폭넓은 교양의 소유자였고 문필가로 가곡과 경가극을 여러 편 남겼다. 1783년 베토벤은 네페의 도움을 받아 현존하는 최초의 작품인 〈드레슬러에 의한 행진곡 주제에 의한 변주곡 Variations on March by Dressler〉를 만하임에서 출판
베토벤은 많은 작품의 위촉을 받는 등, 작곡가로서 인정을 받기 시작한다. 1792년 11월에 베토벤은 빈에 와서 정착한다. 그로부터 그는 하이든에게서 작곡을 배운다. 그러나 하이든으로부터 배우는 기간은 1년을 넘기지 못한다. 자신의 실수들을 하이든이 간과해 버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베토벤은 몇
Ⅰ. 음악감상문 - 베토벤의 템페스트
이 ≪피아노 협주곡 제 17번 `템페스트`≫는 그의 `초기의 피아노 소나타의 총결산`이라고 하는 작품 번호 31번의 세 곡 중에서도 내용적으로 가장 특색이 있는 작품으로 손꼽힌다. 그리고 그의 피아노 소나타들 중에서 ≪비창≫과 ≪월광≫과 함께 가장 인기가 있
Ⅰ. 음악감상문 1 - 베토벤 교향곡 제 2번 작품 36번 D장조
이 곡은 제1번이 작곡된 2년 후인 1802년(32세)에 완성되었는데, 이때는 이미 귓병이 악화된 상태였다. 이 곡이 작곡될 무렵은 베토벤의 생애에서 가장 비참한 시기였으니, 유명한 ꡐ하일리겐시타트의 유서ꡑ가 씌어진 것도 이 해의 일이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 5번 작품 62 C단조) 음악감상문
ꡐ암흑에서 광명으로ꡑ,이것은 평생을 통한 베토벤의 신조였는데 그것이 작품상에서, 보다 힘차고 감동적으로 표현된 것이 교향곡 제 5번 작품 62 C단조<운명>이다. 베토벤이 이곡을 작곡한 것은 38세인 1808년이며, 작곡에 착수한 시기는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 6번 F장조 작품 68) 음악감상문
베토벤은 30세인 1800년경부터 매년 여름이면 비인 교회의 하일리겐시타트나 데블린 등지에서 지내게 되었다. 그러므로 주민들은 아침저녁으로 또는 비오는 날에도, 바람부는 날에도 그가 뭔가 골똘히 생각하거나 큰 소리로 멜로디를 흥얼거리면
7. 청력상실
1796년경 베토벤은 점차 청력을 잃어갔다. 그는 심각한 귀울음(耳鳴) 증세를 보여 음악을 감지하기 어렵게 되었으며, 대화도 피하게 되었다. 왜 청력을 잃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는데, 매독, 납 중독, 티푸스, 자기 면역 장애(가령 전신 홍반성 루푸스) 등의 설이 있으며, 심지어 잠을 깨기 위
베토벤의 스승이 된 그는 음악가로서는 다소 한계가 있었지만 높은 이상과 폭넓은 교양의 소유자였고 문필가로 가곡과 경가극을 여러 편 남겼다. 1783년 베토벤은 네페의 도움을 받아 현존하는 최초의 작품인 〈드레슬러에 의한 행진곡 주제에 의한 변주곡 Variations on March by Dressler〉을 만하임에서 출판
< Composers Biography - Ludwig van Beethoven>
● 베토벤의 출생 및 가족 사
• 1770년 12월 16일 – 독일의 본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 루트비히와 아버지 요한도 음악가였으며 악재(樂才)를 인정한 아버지는 아들의 천재적 소질을 과시하려고 4세 때부터 과중한 연습을 시켰으며, 7세 때에는 피아노 연주회
Ⅰ. 음악감상문 -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작품 35)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직접 들어본 건 이번이 처음이었지만 이름은 예전부터 많이 들어봤었다. 그만큼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잇는 곡으로 가장 연주회수가 많은 협주곡의 하나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것이 완성된 당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