⑷ 소품문 창작의 발달 과정.
18세기 소품문 창작에서 정점을 이루는 인물들은 여럿 있으나 그 중, 백탑파 백탑파란, 원각사지 10층 석탑 인근에 살았던 북학파 시인을 말하는 것으로,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박지원 등이 있다. 현재의 서울 종로 2, 3가 일대는 원각사가 있었기 때문에 대사동(大寺洞)
, 관념적, 이념적인 담론보다 ‘일상생활의 소박한 체험’, ‘섬세한 인간 내면의 세계’, ‘정취를 불러일으키는 예술적 체험’, ‘꽃이나 술, 달과 같은 주변의 작은 사물’등에 관심을 기울임
‘길이는 짧지만 참신한 관점을 지닌 글’을 창작
개성을 드러내기 위하여 감성적 글쓰기를 선호
사물’ 등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들은 이 소재들을 바탕으로 ‘길이는 짧지만 참신한 관점을 지닌 글’을 창작하려 하였으며, 또한 그들만의 독특한 개성을 드러내기 위하여 감성적 글쓰기를 선호하였다. 이와 같은 소품문의 전개 과정 속에서 ‘척독’이라는 새로운 글쓰기가 주목 받게 된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