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해하게 했다. 산업은 이익을 기본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끊임없이 소비
자를 파고들어 새로운 소비를 창출해 내야 한다. 이것이 창조의 핵심이다.
문화콘텐츠가 상상력을 강조하고, 창조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산업적 성격에
서 비롯된다. 문화는 보수적이나 산업과 만남에서 창조가 강조되는
01. 등장배경
‘창조산업’
- DCMS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DCMS :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를 중심으로 1990년대 초부터 창조산업의 중요성이 거론하기 시작
- 1998년 창조산업 전략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공론화 하였음
- 정의 : ‘개인의 창의성과 기술, 재능 등을 활용하여 지적 재산권을 설정하
산업 혁명의 시초이기도 하다. 세계대전 이후, 황폐한 경제를 살리기 위해 영국은 항구 도시에 공장등산업 시설을 유치하기 시작한다.
리버풀은 잉글랜드 쪽, 머시 강(River Mersey) 북동쪽에 자리잡고 있는 항구도시이다
이곳이 유명한 화가, 시인, 작가, 정치가, 배우, 가수들의 고향이라는 것이다. 가
창조산업 정책은 “ 신노동당( New Labour)에 의한 일관된 정책 집행이 이루어짐
2. 영국 창조산업 정책은 문화 정책이 아닌 산업정책
3. 주요한 목표는 산업의 혁신(Innovation) 과 비즈니스 창조에 있음
4. 창조산업을 통한 경제 성장률 제고, 일자리 창출,지역 발전, 수출 증진, 지적 재산권 보호등 국가의
산업 또는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를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산업을 말한다.
※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다르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의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나라마다 문화산업의 범위가 다르게 적용되며 용어 또한 다르다.
(예: 미국-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창조산업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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