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생활장면중심놀이
1. 생활장면 중심놀이 개발의 필요성
어휘 학습 지도는 지루함을 느끼게 하기 쉽고 형식적이 되기 쉬우므로 아동들의 흥미유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상황 중심, 활동 중심, 놀이 중심의 학습자 중심의 어휘 학습이
생활장면에서 과제들을 수행해내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분야가 인지심리학이다.
- 인지심리학의 주체가 되는 인지과정은 외부에서 자극이 감각기관에 와닿는 순간부터 보면 감각, 지각, 주의, 대상의 정체파악 (형태재인), 학습, 기억, 언어이해, 추리, 판단, 결정, 문제해결 등이 된다. 어디에
학습환경은 비맥락화되고 상징적인 지식을 강조하지만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사람들은 구체적인 도구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사고와 지식을 구체적인 상황에 연결시킨다는 것이다. 맥락은 이러한 형식적 학습환경과 일상생활에서의 격차를 메워주는 역할을 메워주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런 의
세상에 태어났다.
②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③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④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⑤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중략)
학습자가 어떻게 하면 가장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습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개선하고 처방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가 교과의 기본 구조를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교과 고유의 지식은 물론이고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