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하나님의 축복으로 생각하고, 나중에 제네바의 대학에 꼬르디에를 교수로 초빙했다. 이 시기에 쟝은 그의 본명을 라틴화하여 Johannes Calvinus라 하였고 나중에 이것을 다시 고쳐 Calvin이라고 하였다. 수개월 후 칼빈은 몽떼규대학으로 전학하였다. 이 대학의 학장 쟝 스탕동은 고대 수도원의 영향을 받아
하나님이 그와 함께하심으로 그의 나이 삼십 세에 애굽 총리까지 하는 놀라운 일을 감당하게 된다.
2. 구약에 나타난 요셉의 선교
1) 보디발의 집에서 역사하시는 여호와 :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선교에 관한 내용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선교의 개념은 구약 성서를 통해 충분한 근거를 발견할 수 있는 보편주의의 맥락에서 암시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제 1절 구약 성서에 나타난하나님의 선교적 역할
구약 성서는 선교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여호와는 선교적인
선교를 하는데 ‘길(Road)'이 갖는 중요성, 예를 들면, 나라와 나라를 연결시켜줌과 동시에 길(Road)을 따라 가는 동안에 자연스럽게 각 문화들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선교와 생계를 분리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반(半)유목민 생활을 하였다. 그가 하나님이 지시하는 땅을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