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소설을 읽는 것은 무척 중요할 것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성장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성장소설인 「소나기」와「유년의 뜰」에는 이러한 장르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울러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청소년 문학으로
성장기는 너무도 쉽게 우등생과 열등생으로 추상화되어 있다. 청소년문학의 움직임은 우등생, 열등생의 두꺼운 고정관념 아래에 존재하는 청소년의 '진짜 성장기'를 바르게 보기 위한 작업인 것이다. ”
— 〈청소년 소설, 어떻게 쓸 것인가〉강의
청소년들의 바른 성장을 위한 문학 작품 활
소설로 방향 전환한 그에게 있어서의 시에 대한 향수이다. 즉 끊임없이 지향하면서도 돌아갈 수 없는 고향의 의미가 그의 문학 창작의 원체험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환유적 형상화를 통해서 실제로 갈 수 없는 고향에 이르고자 하는 것은 욕망의 좌절을 가져온다. 환유적 형상화의 한계에 직면한 황
소설은 더 이상 노예의 삶이 계속될 수 없다고 말한다. 다시 한번 역사가 바뀌며 모순에 찬 삶이 바뀔 것이라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그러나 역사는 또 한 바퀴 구르려고 한다. 소나기 앞잡이 바람이다. 깃발이 날리었다. 갑오동학이다. 을미운동이다. 그 뒤에 이 땅에는 아니, 이 반도에는 한 괴물
소설 창작만 아니라 보고문학, 현장문학에도 몰두하였다. 소설집으로는 1972년 출간된『무너진 극장』을 시작으로『정든 땅 언덕 위』,『어느 사학도의 젊은 시절』,『소설 원효대사』등이 있고 국토기행문집으로 『작가기행』,『국토와 민중』등을 펴냈다. 역사인물기행『인간과 역사』(계간「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