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송나라의 문화는 흔히 서양의 르네상스 문화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복고적(復古的)인 성격이 송대문화의 한 특징을 이루는 까닭이다. 예를 들어 문학, 특히 산문(散文)에 있어서 송나라는 하나의 뚜렷한 시대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당나라 말기부터 한나라의 고문(古文)으로 돌아가자는 이른
10세기에 중국은 당이 오랜 쇠퇴를 거듭해오다가 결국 몰락한 다음 분열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그 분열은 반세기 후인 960년 한 절도사의 반란에 의하여 건국된 북중국의 송을 기점으로 막을 내렸다.1279년까지 지속되었던 송대에 이르러서 중국사회에서 오랫동안 지배계급으로 군림해오던 반봉건적인
1. 송나라의 문치주의와 지배층의 고착화
당현종 중반기 이후 황제가 양귀비에 빠져 정사를 멀리하기 시작함에 따라 각 지방에서 이민족을 막기 위해 설치하였던 절도사들이 자신들이 가진 병권을 바탕으로 하여 독립적인 성격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러한 당의 혼란을 극복하고 새로이 나라를 연
사회 인간관계의 수단이 되어 차는 이 시기에 이미 민간에서의 예의가 되었다. 조공으로 들어 온 차를 “수차” (绣茶), “두차”(斗茶)라 하며 문인들이 자음자작하는 것을 “분차”(分茶)라 하였다.
차 재배지도 크게 늘어 송나라 시대의 차 산지가 현재의 차 산지와 일치하기도 한다. 또한 주변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을 황제로 추대하였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