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송나라의 문화는 흔히 서양의 르네상스 문화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복고적(復古的)인 성격이 송대문화의 한 특징을 이루는 까닭이다. 예를 들어 문학, 특히 산문(散文)에 있어서 송나라는 하나의 뚜렷한 시대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당나라 말기부터 한나라의 고문(古文)으로 돌아가자는 이른
고려는 송나라와 협력관계를 맺으면서 북방민족을 견제했다. 이처럼 한국과 중국은 삼국시대 이전부터 밀접한 우호 관계를 맺으며 서로의 문물을 교환했고 양국은 그 관계가 매우 깊다. 하지만 오늘날 다루는 한중경제관계는 보통 1992년 한중 수교를 기점으로 한다. 중국이 사회주의 체제 선포를 하고
역사적인 관점에서 국악을 분류한다면 아악·당악·향악으로 가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겠다. 아악은 중국 송(宋)나라의 정악(正樂)을 말하는 것 으로 궁정에서 행하는 제사 및 연향(宴享에 두루 쓰였다. 또한 당악이란 당나라 음악 뿐만아니라 송나라에서 들어온 중국의 속악을 총칭하는 이름이나,
안보상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계량화한 수치를 말한다. 50점을 기준으로 그 이상은 긍정적, 그 이하는 부정적임을 뜻한다.
다음 중국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본 론
① 중국인의 역사인식
위에 조사표는 동북아 역사재단의 한, 중, 일 역사인식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기사이다.
사회 생활의 윤리 도덕적 기초로 내세운 사상적 바탕이 놓여 있다. 주자 성리학은 송나라의 정호・정이 형제와 주희에 의해 체계화된 새로운 유학으로서,조선왕조의 통치자들은 그것을 통치의 사상적 기초로 삼고 불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고려의 문물제도를 배격하고 주자성리학에 기초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