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에서 절정에 이르렀다가 명나라 말기에 쇠퇴하여 소멸하였지만 그것의 관성 때문에 이러한 운동은 중국이 서구에 문호를 개방할 때까지 주희학파로서 계속해서 진행되었다.
Ⅱ. 송명철학의 발생 배경
1. 송명철학의 명칭
송대와 명대에 일어난 새로운 학문의 경향을 송명리학(宋明理學), 송명
송명철학의 발생 배경
* 송명철학의 명칭
송대와 명대에 일어난 새로운 학문의 경향을 송명리학(宋明理學), 송명도학(宋明道學)이라 한다.. 상대적으로 도학은 리학의 범위보다 좁다. 도학은 좁게는 북송시대의 철학(周濂溪. 張載. 二程)을 가리키고 넓게는 북송의 맥을 이은 송대리학의 주류를 가리킨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1.우주론: 주자의 우주론은 완전히 주자의 태극도설에 근거하고 있으며 태극과 리를 동일시하였다. 주자의 태극은 형체로 나타날 수 있는 것, 완전히 독립 자존적인 것이어서 시작도 끝도 없이 존재하며 萬化의 근본이다. 태극에는 두 개의 원동력이 있는데 태극은 動하여 陽을 낳고 靜하여 음을 낳는
불꽃같은 삶, 이탁오를 말하다
이탁오의 생애 - 가계와 청소년 시절 (0-29세)
“나는 어려서부터 성격이 강하고 잘 굽히지 않아 학(學)을 잘 믿지 않았고 도를 믿지 않았으며 도교와 불교를 믿지 않았다. 그러므로 도인과 불승을 보면 미워했으며 도학선생을 보면 더욱 미워했다”
“다른 학생들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