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철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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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철학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송대(宋代) 이전의 역사적 배경

Ⅱ. 송명철학의 발생 배경

Ⅲ. 기존 사상과 송명철학의 관계

Ⅳ. 성리학의 흐름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송대(宋代) 이전의 역사적 배경
중국의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에는 유가(儒家)를 비롯한 제자백가의 사상이 득세하였다. 그러나 진(秦)의 통일 이후 법가(法家)사상을 제외한 나머지 사상은 탄압되었다. 후에 한대에 이르러 도가와 유가의 학문이 부흥되고 무제(武帝)때 오경박사(五經博士) 제도를 통하여 비로서 유교가 국교가 된다. 그러나 위진남북조 시대와 당대에 이르러 불교와 도교가 번성하고 유교가 쇠퇴하였다. 그러다가 당대 말엽부터 비로서 유교가 다시 부흥되는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Ⅱ. 송명철학의 발생 배경
* 송명철학의 명칭
송대와 명대에 일어난 새로운 학문의 경향을 송명리학(宋明理學), 송명도학(宋明道學)이라 한다.. 상대적으로 도학은 리학의 범위보다 좁다. 도학은 좁게는 북송시대의 철학(周濂溪. 張載. 二程)을 가리키고 넓게는 북송의 맥을 이은 송대리학의 주류를 가리킨다. 이에비해 리학은 송명철학 전체를 포괄한다. - [송명성리학] P32-35 참조
또한 천리를 간직하고 인욕을 없앤다(存天理滅人慾)는 심성수양면을 강조하여 성리학(性理學). 성리학은 성리의리지학(性理義理之學)의 준말
이라고도 한다.. [강좌 중국철학] P 209 참조
송대철학은 이정(二程)과 주자(朱子)의 철학을 가리켜 정주학(程朱學)이라 하고, 명대철학은 왕양명(王陽明)과 육상산(陸像山)의 철학을 가리켜 양명학(陽明學)이라 한다. 또한 양자를 비교하는 측면에서 전자를 리학(理學)이라고 하고 후자를 심학(心學)이라 한다. 이런 철학적 흐름은 이전 시대에 비래 새로운 것이었고, 공맹(孔孟)의 사상과도 다른 측면을 보인다. 따라서 이런 송명철학의 발생에는 역사적, 종교적으로 특이한 배경을 지닌다.
참고문헌
동녘 [철학대사전] (동녘출판사)
[中國哲學史] 가노나오키 著, 오이환 譯 (을유문화사)
[강좌 중국철학] 주계전 著, 문재곤 譯 (예문서원)
[中國思想史] 武內義雄 著, 이동희 譯 (驪江出版社)
[유교와 도교] 막스베버 著, 이상률 譯 (문예출판사)
[송명성리학] 陳來 著, 안재호 譯 (예문서원)
[東洋史의 基礎知識] 도서출판 신서원
[동양문화사(상)] 존K. 페어뱅크 著, 김한규 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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