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구약신학의 발전사를 서술하기 위해서, 즉 구약신학이 어디에서 태동하였고, 어떤 형태로 발전했으며 오늘날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는가를 말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시작점을 언제로 잡을 것인가를 먼저 결정해야 하고, 또 그 이후에 어떤 기준으로 그 시대를 나누어 생각할 것인가
신학으로 벗어나“ 오직 성경”을 전투의 구호로 삼았다. 이 원리로 성경은 전통에 의하여 해석되지 않고 정통보다 우월한 권위가 성경에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그 결과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는 원리가 생겼으며 이것이 성경신학발전의 원리가 되었다.
초기의 “성경신학”은 초기개신교
신학으로 벗어나“ 오직 성경”을 전투의 구호로 삼았다. 이 원리로 성경은 전통에 의하여 해석되지 않고 정통보다 우월한 권위가 성경에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그 결과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는 원리가 생겼으며 이것이 성경신학발전의 원리가 되었다.
초기의 “성경신학”은 초기개신교
2. 딜타이와 크로체의 비판
딜타이는 인문과학 (geisteswissenschaften)을 자연과학 (naturwis-senschaf ten)과 구분시켰다. 전자는 후자의 방법 속에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인데도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의 이상과 방법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역사적 실제를 망쳐 놓았다."고 본 것이다. (Nash,P.31). 다른 말로 하면 19
신학의 발전과 구원론을 알아 본 후, 그가 다른 종교개혁의 한계를 어떻게 뛰어넘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종교개혁 신학의 완성자로서의 존 웨슬리를 공부하고자 한다.
Ⅱ.18C 영국사회의 역사적 상황
1.산업혁명의 시대 (the Age of Revolution)
18세기 에서는 세계 최초로 산업혁명은 일어나는데, 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