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딜타이와 크로체의 비판
딜타이는 인문과학 (geisteswissenschaften)을 자연과학 (naturwis-senschaf ten)과 구분시켰다. 전자는 후자의 방법 속에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인데도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의 이상과 방법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역사적 실제를 망쳐 놓았다."고 본 것이다. (Nash,P.31). 다른 말로 하면 19
발전에 실제로 기여하는, 하나님 나라 안의 활동이라고 말한다(3.Aufl, 53,55).「철학적 윤리(Philosophische Sittenlehre)」에서 슐라이어마허는 결국 하나님 나라를 자연과 이성의 완전한 교통(Durchdringung)과 일치(Vereinigung)라고 설명하기까지 한다(45f, 152f).
슐라이어마허는 그의 하나님 나라 이해에 윤리적 특징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역사적 배경 : 17세기 중간까지 계속된 종교개혁은 신이 아닌 인간 이성에 삶의 토대를 두고자 하는 사조를 야기 시켰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권을 강조하면서 억압적인 국가 권력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자의식이 눈 떠지고 그리스도 교회와 봉건적
발전되었다. 로저스와 맥킴은 그들의 주저, The Authority and Interpretation of Scripture에서 샌딘의 주장을 따라 성경의 무오성 교리가 19세기 프린스톤 신학자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교리이며 그 이전에는 찾아볼 수 없는 현상이라고 주장하였다. 성경의 권위를 구원의 영역뿐만 아니라 과학과 역사적인 면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