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5일 나주 다시면에 있는 천연염색 박물관을 방문하였다, 내가 나주에 살 고 있었지만 기숙사에 살고있어서 나주에서 이런 행사를 하는지 모르고 있었던 터라 찾아가는데 아주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천연염색 박물관이라고 해서 조금은 지루하지 않을 까 했는데 볼거리도 많고 배울 것도 많아서 아
염색한 결과 질기고 고기도 더 잘 잡혔다는 전설이 있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낚시줄에 풋감 즙으로 염색하는 풍습은 제주도에 실제로 있었다.
제주도 민구 조사보고에서 「줄을 질기고 또 뻗뻗하게 하여 갈치를 낚는 도중에 줄이 서로 엉키지 않게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작업이 이어져야만
염색가공 공정
염색가공의 각 공정은 많은 용수가 사용되고 염료와 약품류 및 불순물들 등이 포함되어 염색폐수로 배출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공장이 여러 종류의 공정을 동시에 가동하기 때문에 폐수의 발생량 및 오염물질농도는 작업시간 및 계절에 따라 크게 변동하고 있다. 염색폐수는 가공원료
염색을 맡게 하였다. 비록 어용염색이라 하더라도 그 원료의 획득이나 염료 기술은 전문적인 직공과 그 부수되는 공인(工人)들이 담당했을 것은 물론이다. 근세에 이르러 염색은 일반에 많이 애용되어 온 장식 수단이자 표현 수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근세에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아오던 염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