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복의 풍속화는 색채효과가 보다 산뜻하고 뚜렷하며 원색을 과감하게 즐겨 사용하였다. 이러한 그의 풍속화는 인물의 배경을 중요시하여 배경풍경을 항상 그려넣었다. 신윤복은 배경풍경을 주제로 살리는 요소로 보았던 것이다. 그중 몆개만 살펴보면 단오풍정은 3개의 인물군으로 나누어져 있
●현대 한국미술
현대 한국미술은 국권피탈 이듬해인 1911년 전통회화 육성을 위하여 서화미술원(書畵美術院)이 창립되고, 조선 최후의 화원 화가 소림(少琳) 조석진(趙錫晉),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 등이 초치되어 제자를 양성하게 되었다. 이 서화미술원은 8년 후에 해체되는 불운을 겪었으나 김은
수채화는 서양화의 하나로 안료를 아리비아 고무에 녹인 것을 물로 풀어 종이에 그리는 것으로 수채화에는 투명수채화와 불투명 수채화로 나뉘는데 보편적으로 보면 보통 투명 수채화를 의미한다.
- 투명 수채화 : 수채 물감과 물을 섞어 그림을 그리는데 흰색을 사용하지 않고 물로써 밝기를 조절하
제 1 장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짧은 역사 속에서 급속한 변화를 거쳐 왔기에 현실적, 구조적으로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가격결정과 화랑의 거래관행도 후진적이고, 미술시장의 유통에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평론가와 미술품의 유통 전문가도 부족
Ⅰ.서양미술의 역사
1)원시미술
원시사회에는 오늘날과 같은 문명사회에 앞서 먼 옛날에 존재하였던 태고(太古) 사회와 근대에 존재하는 미개사회 등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미술사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태고의 원시사회에서 이루어졌던 미술이다. 수십만 년이나 계속된 이 원시시대는 다시 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