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미술
현대 한국미술은 국권피탈 이듬해인 1911년 전통회화 육성을 위하여 서화미술원(書畵美術院)이 창립되고, 조선 최후의 화원 화가 소림(少琳) 조석진(趙錫晉),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 등이 초치되어 제자를 양성하게 되었다. 이 서화미술원은 8년 후에 해체되는 불운을 겪었으나 김은
미술, 특히 불교미술 연구하면서 본격적으로 동양미술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
귀국 후 1975년까지 하이델베르크대학 미술사 교수로 지냄
전후 독일에서 동양미술사의 연구와 교육의 기틀을 확립한 학자로 평가되고 있음
1. 한국미술 관련 업적
동양미술사 내에서 한국미술을 고찰한국미술만이 지닌
고찰해 볼 것이다.
우리의 논의가 서양에서 등장하고 전개된 페미니즘 운동에 대한 고찰과 관련된 것이므로 미술사와 페미니즘의 구체적 내용에 관한 논의를 서양 미술의 범주에 국한하도록 하겠다. 또한 페미니즘 미술의 이상을 전망할 때에도, 오늘날의 시점에서는 한국미술가나 관람자로서의
관한 논의는 현실참여적이고 사회비판적인 사실주의 예술경향을 낳게 된다. 이러한 격변하는 사회적 문화적 흐름 속에서 국내 화단은 어떻게 전개되고 있었을까? 해방이후 국내 화단은 크게 두 가지의 흐름속에서 진행되고 있었다. 일제 시대의 선전에서부터 계속되어온 심미주의적 경향의 미술과 앙
관한 연구가 많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과거의 전통적인 미적 바탕위에 현대적인 미적 관점을 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미술을 통한 그 시대의 생활 감정과 미에 대한 사적 고찰을 하는데 있다.
한국 전통 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역사 속에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