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란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 (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즉,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
유비쿼터스 유래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서나 존재 한다”는 라틴어의 의미이며, 사용자가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은 철학가에 의해서 언급되기도 하였지만, 구체적인 기술
1.1. 연구 배경
1980년대 후반 미국에서 제창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현재 전세계에서 차세대 정보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의 중요한 시기에 인터넷 기술의 영향력과 경제적 가치를 파악했던 한국은 인터넷에 대한 시기 적절한 투자를 하여 인터넷을 핵심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는 기술이 우리 삶의 모든 면을 통합하며, 이는 개인의 생활 방식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프라이버시 침해, 데이터 보안, 디지털 격차 등 새로운 도전과제들도 함께 제시한다. 따라서 서론
Ⅰ. 서론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은 현대 사회에서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이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줄 것이며, 우리 주변의 사물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미래에는 이 기술이 우리의 삶을 혁신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