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컴퓨팅의 기술현황과 구축을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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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기술현황과 구축을 위한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2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2
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2
2.1.1 정의 2
2.1.2 IT 발전단계에서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3
2.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 기술 4
2.2.1. 인간 중심 요소 기술 4
2.2.2. 사물 중심 요소 기술 5
2.2.3. 환경 중심 요소 기술 5
2.2.4. 정보 중심 요소 기술 6

3.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 동향 7
3.1 미국 7
3.1.1 미국 대학의 연구 동향 7
3.1.1.1 Oxygen (MIT) 7
3.1.1.2 Aura(CMU) 8
3.1.2 미국 기업의 연구 동향 9
3.1.2.1 HP의 Cooltown 9
3.1.2.2 Microsoft의 Easy Living 9
3.2 일본 10
3.3 유럽 12

4.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구축을 위한 과제 15
4.1 네트워크 인프라 15
4.2 시스템 소프트웨어 15

5. 결론 20
참고문헌 22

본문내용
1.1. 연구 배경

1980년대 후반 미국에서 제창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현재 전세계에서 차세대 정보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의 중요한 시기에 인터넷 기술의 영향력과 경제적 가치를 파악했던 한국은 인터넷에 대한 시기 적절한 투자를 하여 인터넷을 핵심으로 하는 정보산업의 강력한 선도국이 되었다. 이에 비해 이런 흐름에 뒤쳐져 있었던 일본은 최근에서야 인터넷에 대한 국가적 투자를 시작하고 있다. 이를 인식한 일본 정부는 현재 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는 동일한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피할 수 없는 미래의 정보기술이라는 점을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인터넷이 초래했던 경제적, 산업적 효과와 더불어 정보화가 우리의 문화와 사회생활에 끼쳤던 많은 영향들은 간과될 수 없는 사실이 되었다. 인터넷을 주축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가 등장하게 되어 사회적으로 투명성이 향상되었고, 통제될 수 없는 새로운 매체가 생성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약했던 청년 세대의 영향력이 강화되었다. 이러한 현상들은 사회, 경제, 정치 전면에서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지난 대선 때 가장 극적인 면을 보여 주었다. 이와 함께 정보로부터 소외된 계층이 생겨나는 디지털 디바이드의 문제, 음란물의 문제, 정보보안의 문제 등 정보화가 초래하는 많은 부작용들이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1. 노무라총합연구소 저, 박우경, 김의 역,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신사회 시스템, 전자신문사, 2003.
2. 김경준, Mobile Ad Hoc Networking, 전자부품연구원, 2002. 8.
4. 김천곤, UWB 최근동향, 전자부품연구원, 2003. 3.
7. 안재영, 유희정, 차세대 무선 LAN 전송 기술,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 12권 6호, pp. 810 – 825, 2002년 12월
8. 이성국, 미국.일본.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의 비교론적 고찰,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 13권 1호, pp. 16 – 26, 2003. 2.
9. 이은경, 하원규,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젼과 주요국의 연구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17권 제 6호, pp. 1 – 10, 2002.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