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작가 이청준은 80년대 초반에 고향으로부터 도망치고 싶은 탈향 욕망과 고향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귀향 욕망이라는 이중성에 대해서 이야기한 적이 있다. 아마도 그에게 고향은 자신의 불우한 과거의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런 이중적인 생각을 가지게 했을 것이다.
이청준의 <눈길>, 자식을 향한 부모의 사랑
슬픔과 마찬가지로 사랑 역시 인간에게 매우 익숙한 감정이다. 사랑이란 “어떤 사람이나 존재를 몹시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마음”을 뜻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랑이라 하면 남녀
Ⅲ. 결론
지금까지 안톤 체호프의 <내기>, 명지현의 <교군의 맛>,
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
Ⅱ. 가장 감동적이거나 인상 깊은 부분
1. 나와 어머니의 사이
‘너무도 간단하고 무연스러운 노인의 체념에 나는 오히려 짜증이 돋았다. 나는 마침내 자리를 일어섰다. 그리고는 그 노인의 무표정에 밀려나기라도 하듯 방문을 나왔다. 장지문 밖 마당에 작은 치자나무 한 그루가 한낮의 땡볕을 견디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은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텍스트로 삼아 ‘병신과 머저리’의 기본 소개, 존재하는 해석의 갈등을 짚어 보기로 한다. 그리고 그 해석을 어떻게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교육방안도 제시하면서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