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터 그래줄 가망이 없어 보여 그랬던지 노인은 단자리에서 사양을 해버리는 것이었다.
“이럭저럭 지내다 이대로 가면 그만 일 육신, 이제와 늘그막에 웬 딴 세상을 보겠다고.......”
“이참에 웬만하면 우리도 여기다 방 한 칸쯤이나 더 늘여 내고 지붕도 도당으로 얹어버리면 싶긴 하더라만.......”
개인들의 모습에 깊이 사로잡혀 있다. 따라서 분단 체제의 현실과 광주 항쟁 등, 일련의 시국 사건 등에 직접, 간접으로 관계된 인물들을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인물들이 현실의 다양한 폭력 앞에서 어떻게 파멸되는지를 꾸준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생략 등등...
부르면 언제 그랬냐는 듯 떠나가고 따뜻한 곳에는 모여들고 추운 곳은 버리는게 세상의 인심이라 그 말일세" 그 말처럼 세상인심의 야박함을 그대로 보여주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1960~70년대 발표된 한국의 장편 대중소설중하나인 박경리의 토지를 선택하여 정독한 후, 다음의 내용을
부의 소설에서 자연과 고향은 서로 동일한 것으로 묘사된다. 그곳은 생곤 경쟁이 없는 곳, 낯익은 곳, 조용한 곳, 자유로운 곳, 우울과 번뇌가 해소되는 곳이라는 공통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곳에서는 나의 시공간과 외부의 시공간이 하나로 통일되어 순환과 반복만이 남는다. 해 뜨면 일하고 해 지면
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안으로 포섭이 되었다.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