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성(윤리적 정당성)’과 ‘도구적 합리성(도구적 이성)’의 주객이 바뀌어 목적을 이루기 위한 효율성이 절대기준이 되면서 근대에 그늘이 드리워지고 말았다. 인간의 이성을 땅에 떨어뜨린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좋은 예다.
3. 가치합리성의 결과
아우슈비츠의 관료제는 도구적 합리성의 천국이
합리성(윤리적 정당성)’과 ‘도구적 합리성(도구적 이성)’의 주객이 바뀌어 목적을 이루기 위한 효율성이 절대기준이 되면서 근대에 그늘이 드리워지고 말았다. 인간의 이성을 땅에 떨어뜨린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좋은 예다.
3. 가치합리성의 결과
아우슈비츠의 관료제는 도구적 합리성의 천국이
Ⅰ. 개요
인간이성을 합리적으로 보는 관점은 마음이 자연을 그대로 반영한다는 전통적인 데카르트적 인식론에 어느 정도 의존하고 있다(Hooker, 1987; Rorty, 1979). 따라서 합리성 관점은, 인간이성의 합리성을 논하면서 인간이 주어진 상황이나 명제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정당한 절차에 의하여 사고하느
Wundt와 Titchener를 중심으로 한 실험 심리학은 인간의 감각 및 지각과 같은 보편적 경험을 다루고 있으며, 행동과 발달이 배제된 의식의 기본 단위를 찾으려는 연구에서 내성적, 분석적인 접근을 강조하였다. 반면 Pavlov, Bekhterev, Watson 전통의 분석적이고 객관적인 심리학은 의식이 배제된 행동과 학습에
이 영화의 原作은 이탈리아의 기호학자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가 쓴 600여 페이지의 同名小說(장미의 이름)로서, 1986년에 프랑스 영화감독 장 자크 아노(Jean Jacques Annaud)라는 사람이 파격적인 제작비 일천오백만 달러를 들여서 128분 짜리 필림으로 영화화해서 흥행에 성공한 서독, 이탈리아, 프랑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