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인 인프라가 취약한 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즉각적 개방은 국내 문화산업의 존립기반을 위태롭게 만들어 우리의 미래를 타인의 손아귀에 맡겨버리는 실수를 저지르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또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Ⅱ. 일본문화(일본대중문화)의 특성과 의미
1. 일본 대
일본문화의 수용에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일본문화를 수용함에 있어서 `호의적`, `우호적` 이라는 형용사로 스스로 먼저 일본문화를 개방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 역사적 교훈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의 의도는 순수한 문화교류적인 차원이 아니고, 일본문화상품을 수출하여 다각
1. 일본문화개방이 가지는 의미
정부는 그동안 일본대중문화개방이라는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쥔 채, 국민적 반감을 우려해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다. 외국문화교류, 특히 일본대중문화 교류에 대한 우리의 소극적 자세의 결과는 일본대중문화가 가요로부터 음반, 만화, 영화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음
정부는 그동안 일본대중문화개방이라는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쥔 채, 국민적 반감을 우려해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다. 외국문화교류, 특히 일본대중문화 교류에 대한 우리의 소극적 자세의 결과는 일본대중문화가 가요로부터 음반, 만화, 영화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음성적으로 유통되게 하였고, 결국
Ⅰ. 서론
문화적인 측면에서 화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일본대중문화개방을 정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만의 국한된 개방이 아니라 국제적인 시각에서 화해라고 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 우리와 일본은 식민지라는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에 있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해서 좋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