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일정이 일...
(3) 개방에 따른 단점
① 일본대중문화개방 시 최대의 수요자층이 된 10, 20대의 청소년들의 문화적 정체성에 혼란을 가져온다.
② 일본문화는 청소년들이 접하기 쉬운 드라마에도...
5. 일본문화수용자세일본문화개방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본인에 의한 방송이었다는 한계를 지닌다. 진정한 의미의 우리 방송은 45년 광복과 미 군정기를 거친 후 시작된 국영방송인 서울중앙방송이었다.
국영방송이 아닌 방송으로 1954년 종교 방송인 기독교방송이 처음 개국하였으나, 최오의 순수 민간 방송의 시작은 59년 부산에서 개국한 부산문화방송부
우리에겐 고통과 비극의 시기-도 지나왔다. 해방 후에는 근대의 한일관계사 속의 비극적 사건으로 인한 상처가 치유되지 않은 채로 다시 국제정세의 변화에 따라 우호적인 관계를 맺어야하는 숙명과도 같은 관계를 지속해왔다. 실상 일본은 세계적인 경제대국일 뿐만 아니라 정치,군사,문화의 대국으
대중문화상품을 만드는 사람들이 그 점을 노릴 때가 많다는 데에 있다. 수용자들이 현명하다면 퇴폐적인 저질 대중문화 상품이 큰 인기를 얻지 못해야 마땅하겠건만, 현실은 그렇지는 않다. 따라서, 대중문화는 생산자들의 건전한 양식과 수용자들의 올바른 자세가 갖추어질 때에 비로소 우리 사회
일본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은 한국정부가 1998년 10월,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 이후에도 계속 막아온 일본대중문화의 유입을 허용한 조치다. 1998년 4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일본대중문화개방에 두려움 없이 임하라.”는 지시를 내린 후부터 한일문화 교류위원회는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였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