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인 인프라가 취약한 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즉각적 개방은 국내 문화산업의 존립기반을 위태롭게 만들어 우리의 미래를 타인의 손아귀에 맡겨버리는 실수를 저지르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또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Ⅱ. 일본문화(일본대중문화)의 특성과 의미
1. 일본 대
대중문화의 영역은 아주 넓어서 현대문화의 전 영역과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의 대중문화사전에는 영화, 연극, 종교, 건축, 광고, 출판, 만화, 신문, 방송, 연예, 운동, 스포츠, 축제와 이벤트, 가요곡, 팝뮤직, 대중문학, 장난감, 게임, 도박, 도시와 레저공간, 소비와 유통, 주거, 패
문화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에서 문화는 경제의 종속물이 아니라 경제를 좌우하는 핵심이 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적 요구에 부응하는 일과 함께, 단기적으로 개방과 탈규제의 국제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일이 시급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경우 선진국의 개방
일본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전달되지 못한 상황
⑤ 현재 수준은 마니아층을 자극하기에는 현저하게 약하고 일반 대중이 접근하기에는 막연 한 상황
(1).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
1,2차 일본영화 개방에 따른 국내 파급효과는 당초의 우려만큼 크지 않았다. 우리
Ⅰ. 들어가면서 <일본대중문화개방 시대를 맞으며>
'98년 4월. 김대중 대통령은 "일본대중문화를 수용하는 데는 두려울 것이 없다." 고 말해 일본문화개방을 기정 사실화 시킴과 동시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김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외국 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 재창조함으로써 고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