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 요구에 즉각적으로 호응하기에는 문화적인 인프라가 취약한 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즉각적 개방은 국내 문화산업의 존립기반을 위태롭게 만들어 우리의 미래를 타인의 손아귀에 맡겨버리는 실수를 저지르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또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Ⅱ. 일본문화(일본
1. 서론
일본문화의 개방으로 우리나라는 해외 문화개방에 대한 마지막 빗장을 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 6월, 일본에 대한 1차 방송시장 개방 방침을 발표한 뒤 지난 9월 방송을 제외한 제4차 일본문화개방 계획을 발표하면서 올 연말까지 2차 방송시장 개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차
일본문화의 수용에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일본문화를 수용함에 있어서 `호의적`, `우호적` 이라는 형용사로 스스로 먼저 일본문화를 개방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 역사적 교훈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의 의도는 순수한 문화교류적인 차원이 아니고, 일본문화상품을 수출하여 다각
Ⅰ.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 대중문화개방은 역사적 필연이다. 과거 공간과 시간을 구분짓던 잣대의 붕괴와 더불어 ‘신자유주의’로 일컬어지는 제국주의적 국제화는 지구촌 곳곳을 블록화 하였다. 유럽은 한 국가 체제로, 미국은 북미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는 그들대로, 호주와 뉴질랜드는
1. 일본문화개방이 가지는 의미
정부는 그동안 일본대중문화개방이라는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쥔 채, 국민적 반감을 우려해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다. 외국문화교류, 특히 일본대중문화 교류에 대한 우리의 소극적 자세의 결과는 일본 대중문화가 가요로부터 음반, 만화, 영화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