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관
동양의 자연관은 우선 인간과 자연을 완전히 구분짓고 인간이 자연의 지배자라는 입장보다는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고 더불어살아가는 존재이며 자연의 힘을 크게 보고 있다는 점이다.
1. 유교의 애물사상
애물사상이라는 것은 인간이 자연물을 사용한다거나 할 때 무조건적으로 개발하
자연관은 인간관과 신관 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D.T. 스즈끼가 ꡒ자연은 참으로 영원한 문제이다. 그것이 해결되면 우리는 자연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까지도 알게 된다. 즉 자연의 문제는 곧 인생의 문제인 것이다.ꡓ라고 하였고 ꡒ자연은 알되 인간을 알지 못하면 세속 사회에
Ⅰ. 동양의 자연관
자연이란 용어는 우리가 즐겨 사용하며 또 매우 친숙하다. 그러나 그런 만큼 이 용어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 같지 않으며, 그 의미 파악에 특별히 주의하지 않는다. 이는 서양에서도 마찬가지로 Nature이란 단어의 뜻은 66가지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Ⅰ. 서양의 자연관
1. 성서적 자연관
영원불변의 전지전능한 단 하나의 신을 인정할 뿐, 자연계의 모든 피조물은 불완전하고 가변적이며 사멸하는 존재로 본다. 자연계의 순환성이나 역사의 순환성은 완전히 부정되고, 하늘과 땅은 그 본래의 근원인 무로 돌아갈 운명을 지닌다. 무생물계와 생물계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