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
Ⅰ. 전통윤리의 개념
윤리란 사전적인 의미로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로써 사람들이 지켜야 할 행위의 규범 또는 그 규범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윤리는 인간사회에 있어서 인간과 인간이 서로 공존하기 위하여 필요한 질서를 준수하는 인간 행동의 원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윤리는
전통윤리와 윤리의 변동
I. 사회변동과 인간관계
전통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동하게 된 동인으로 크게 보아 민주화와 산업화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18세기 유럽사회에서 비롯되었다. 18세기 중반 유럽에서 일어난 새로운 생산양식 즉, 공장제 기계공업에 의한 대량생산의 전파는 산업
결국 理性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인본주의적 사회, 즉 열린 사회를 최고의 이상으로 삼았다.
Ⅱ. 유교윤리의 조건
현대적 유교윤리의 조건을 논의하기에 앞서서 그것의 前提的 고려사항이 될 수 있는 전통적 가치관과 현대적 가치관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윤리학을 찾고 있으며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충분한 이유를 제공할 수 있는 윤리학을 찾고 있다.
이런 윤리학을 상세히 기술하는 것은 서구도덕의 이상적 목표와 서구이외의 도덕의 이상적 목표 양자에 대한 광범위한 비교 평가를 요구하게 된다. 이것이 전통윤리학이 서구 이외의 도덕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