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는 정체성이라는 말을 말이 사용한다. ‘한민족이라는 정체성을 잊지말아야 한다’ 이런 식으로 정체성을 말하기도 한다. 정체성은 그 사람, 그 민족, 여성과 남성의 근본인 뿌리라고 볼 수 있다. 그와 관련하여 정체성정치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각 부류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이 그들
Ⅰ. 서론
정체성정치의 개념은 20세기 후반 처음 등장하였다. 정체성정치란 “새로운 정체성을 구축하여 사회적으로 널리 확산시키고자 하는 이들의 노력”을 일컫는 말이다. 즉 특정 집단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이미지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내고 이를 사회적으로 널리 확산시
정체성정치라 부르고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거나 벌어지고 있는 정체성정치의 사례(페미니즘)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정체성정치의 역사와 필요성에 대해서도 간단히 기술해보도록
Ⅰ. 서론
정체성의 정치는 넓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서 시대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변화하였다. 국민국가시대 정체성의 정치는 국가권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과정 즉 동일화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세계화와 초국가주의의 대두는 국경을 초월한 활발한 인구의 이동
정치적이고 사회적 가치이다. 푸코의 비관적견해가 어떻게 적극적 개혁으로 바뀔 수 있을까. 몸이 정치적이라면 바로 그 정치성으로 몸을 해방시킬 수 있는가? 푸코는 감옥의 발생과정을 탐색하면서 지금까지 몸은 영혼을 가두는 감옥이라고 말했지만 오히려 영혼이 몸을 가두는 감옥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