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공동체 내로 통합해내고, 그들을 하나의 시민으로 자격부여 한다. 그러나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기초로 하고 있는 이러한 개인, 민족, 국가의 일체성은 현실의 정치 속에서는 상호 대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족이 개인에 대립하였으며, 국가가 개인에 대립하였고, 민족이 국가와 대립하였다.
Ⅰ. 서론
정보기술의 발달은 당연히 정보기술 자체에 관한 지식의 증가를 수반함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그것은 나아가 사회 모든 분야의 지식을 증가시킨다. 정보기술이란 정보를 생산, 처리, 그리고 전달하는 기술이다. 여기서 말하는 정보란 정확하게는 의미(혹은 메시지)와 무관한 신호(signal)를
정치권력은 시민사회의 개혁 욕구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제도권 정치와는 다른 시민운동의 필요성이 대두하였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탄생한 90년대의 시민단체들은 정치권력을 대신하여 사회개혁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강한 영향력을 확보하며 빠
운동이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까지의 시민운동의 뜻에 지지를 보냈고 그 성과에 대하여 높이 평가하는데 대하여는 동의를 할 것이다. 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에게 시민단체와 시민운동은 희망의 메시지로 읽혀지는 듯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시민단체에 대한 실망과 비난 여론도 만만치 않게 나타나고 있
정치적 분야로 확장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연줄망은 아직도 혈연이나 지연에 근거한 연고주의적 경향이 다분히 강하다. 특히 한국 사회의 지배 엘리트의 인사 충원유형이나 혼인관계를 보면 여전히 연고주의 관계형성이 중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산업화와 더불어 1960년대 도시로의 이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