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현상이라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샤머니즘은 그것을 수용한 지역이나 민족에 따라서 그 특성을 달리하고 있다.
특별히 한국의 샤머니즘은 북방문화권에 비해 어느 지역의 샤머니즘보다 철저한 현세주의적 특성을 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를테면 모든 무교는 죽은 자를 위한 일종의 위령제를 갖고
무교가 이제는 문화재로 지정되기까지 하며 보다 대접받고 있다. 고사지내는 것도 거의 자연스럽게 용인되는 일종의 행사처럼 여겨지고, 이제는 우리들이 믿는 종교에 상관없이 누구나 우후죽순 늘어난 사주카페와 인사동, 종로 거리에 쭉 나열된 점집에 들어가며, 홍대 클럽 앞길에 노상에서 타로카
Ⅱ. 한국의 종교의 종류와 특징
1. 불교
1) 불교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
무질서가 형성되고 위기 상황이 조성되자 신성 불 보살이 회집하여 이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최고의 신격인 상제에게 하소연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인간의 몸으로 지상에 강세하게 되는 과정(이것을 대순이라고 함)을 밟음으로써 이 세계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게 된다는 것이 바로 대순신
것으로 서양 사상가들이 그 시대에 생각했던 환경관 보다는 보다 폭넓게 본 것이다.
2. 도교적 환경관
도교에서는 천(天)은 순수한 자연이며, 인간 또한 순수한 개인이다. 자연환경은 누구의 힘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그 자연 자체가 전정(全靜)하고 허정(虛靜)하며 무위한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