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김현승의 시 세계에 대한 분류 및 각 시기의 주제의식에 대한 대비적인 논의
1. 김현승의 시세계(시대적인 포괄적 접근)
김현승의 시에 대한 논의는 주로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기독교적인 특징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수학했고 마지막까지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생경한 이데올로기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일제 강점기의 작품에 비해 예술적 완성도가 훨씬 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이태준의 단편 중 「달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 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지었다고 전해지는 한국 고전 한글소설의 대표 작품이다. 현재 전하는 판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인 4권 4책으로 된 국문필사본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기로 하자.
흐름의 이해와 시의 주체의식이 변모하고 발전되어가는 과정과 양상을 깊이있게 이해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시인의 시 세계를 시기별로 4기로 나누어 시집이나 작품들을 예시하고 그것들의 구체적인 분석을 통하여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여 보기로 한다.
주제의식을 깊이 있게 이해해 보려했다.
2.『구운몽』에 대한 기존 논의
2-1)원본에 대한 논의
고소설에 대한 연구에서 원본에 대한 확정은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다. 원본이 확정되지 않으면 필사 과정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이본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