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문학의 한 전기를 마련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린바이의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한 여자의 전쟁", "말하라, 방이여"와 중편소설 "사과를 뚫은 탄알", "회랑의 의자", "병 속의 물", "치명적 비상" 등이 있다. 그녀는 서남쪽 주술 문화적 색채가 충만한 편벽된 문화적 분위기에서 성장한 여성으로,
작가, 바로 위화(余華)이다.
1960년생의 그는 문화대혁명*(이후 문혁)을 경험했던 장본인임에 그의 작품에 그 시절이 배경으로 심심찮게 등장하는데,「허삼관 매혈기(許三觀 賣血記)」는 국공합작과 문혁으로 이어지는 중국 현대사의 거센 물살을 배음(背音)으로 살아가기 위해 피를 파는 한 사나이
중국문학계에서 좌익문인과 지식인들이 주도한 사회주의 문학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과 함께 문학 활동의 주류로 부상하였다.
1949년 건국과 함께 개최된 제 1차 중화전국문학예술공작자대표대회(약칭 文代大會)의 결과 문학계를 대표할 전국적인 단체로서 중국작가협회(약칭 작협)가 성립되었으며,
작가로 꼽히기도 한다.
서북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가평요의 초기 작품은 대부분이 상주지방의 농촌환경과 그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훈훈한 인간미를 청순하고도 진솔한 필치로 표현함으로써 농촌의 도시화에 따른 인간들의 미묘한 심리 변화를 특출나게 묘사했다. 이어 중기 작품에서는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