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소설] 중국여성작가 림바이의 `한여자의 전쟁`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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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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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작가 소개 - 린바이

Ⅰ. 중국 현대 소설의 흐름
1. 1980-1990년대 시대적인 배경
2. 신시기 문학의 흐름
3. 신생대 작가
4. 의식의 흐름 소설

Ⅱ. 중국의 여성문학
1. 페미니즘(Feminism)과 그 역사
2. 중국의 페미니즘과 여성문학
3. 5.4운동 이후의 여성문학
4. 80년대 여성문학
5. 개방 후의 여성문학과 여성성 (90년대 이후)

Ⅲ. 작품 분석
1. 내용 정리
2. 서술 기법
3. 내용 분석

Ⅳ. 맺음말
본문내용
♣ 작가 소개 - 린바이
본명은 린바이웨이(林百薇)로 1958년 광시 베이류 현에서 출생했다. 1982년 우한 대학 도서관학과를 졸업하고 도서관, 영화제작소 등에서 일했다. 90년대에 베이징으로 이주, 신문기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창작에만 몰두하고 있다. 초기에는 시를 썼으나 점차 소설에만 전념해 여성의 육체적 욕망과 감정을 내밀하고 강렬한 언어로 묘사함으로써 중국 현대문학의 한 전기를 마련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린바이의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한 여자의 전쟁", "말하라, 방이여"와 중편소설 "사과를 뚫은 탄알", "회랑의 의자", "병 속의 물", "치명적 비상" 등이 있다. 그녀는 서남쪽 주술 문화적 색채가 충만한 편벽된 문화적 분위기에서 성장한 여성으로, 90년대 유랑 문인의 신분으로 베이징에 들어와 결혼해서 베이징에 자리를 잡았지만, 문화적 환경의 면에서 그녀는 여전히 타지 사람으로 베이징 문화권의 배척을 받았다. 그녀의 작품은 풍부한 감성적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유미적인 수법으로 성욕과 폭력 장면을 묘사하여 논쟁을 일으키곤 했다.


Ⅰ. 중국 현대 소설의 흐름

1. 1980-1990년대 시대적인 배경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 중국은 사회 전 영역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소련과 동구의 붕괴로 인한 이념적 동요와 천안문 사태에 따른 민주화운동의 퇴조 및 사회주의 체제하의 시장경제의 공식적인 천명으로 추진된 개혁개방의 경제정책으로 90년대 중국사회는 역사적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 경제적 배경 : 정치권력에 의해 주도된 경제개발 일변도의 경제정책이 합법성과 정당성을 획득함으로써 물질에 대한 강렬한 기대감으로 확산되었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경제활동들이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면서 금전만능주의는 이념에 대한 상실감을 상쇄시켰다. 그러나 이런 시장경제의 수혜계층에서 제외된 중국의 지식인들은 상대적으로 경제적 소외감과 불만을 느끼게 되었다. 원래 사회문화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지식인은 점점 그 지위를 상실하고, 사회적 문화적 공간의 주변으로 이행하기 시작했다.
- 정치적 배경 : 1989년 6월 4일의 천안문 사태 이후 중국 지식인들의 정치개혁 이상이 심각한 좌절을 겪게 되고 정치적 논의의 기반이 철저하게 제한되자, 지식인은 기존의 계몽주의와 현실주의를 기치로 한 이념의 해석과 실천에 있어서 전위적 역할을 유지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러나 오히려 현실에 대한 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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