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기본단위는 개인이다. 개인 개인이 모여 가정과 사회와 국가를 이루기 때문에 개인의 내용은 사회의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개인과 가정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사회의 영향을 벗어날 수 없게 된다. 이렇듯 사회적 현실은 인간을 제약하
Ⅰ. 서론
시민의 용어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민주주의를 가꾸고 실현해 가는 주체라는 의미로 사용할 때는 지역과 국가를 초월하여 긴 인류의 역사를 두고 발전해 온 보편적 권리와 의무를 가진 존재로 본다. 즉, 시민은 자기가 속한 지역, 국가에 대한 공동체적인 책무를 감당할 수 있는
Ⅰ 서론
사회의식을 욕망구조에 의해 살펴본다는 것은 사회의식에 대한 규정력을 현실사회의 경험적 요소로부터 상대적 자율성을 갖는 인간의 일차적 생명력으로부터 사회의식의 구조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것은 곧 사회가 이차적 단계, 즉 문명적 사회로 접어들기 이전부터 개체나 집단수준에서
오랜 인문학의 전통을 가진 민족이기는 하지만 타율적인 근대화를 겪는 동안 우리에게는 ‘사회’도 ‘과학’도 온전히 수립되지 못했다. 냉전질서는 국가주의와 시장주의의 연합적 지배를 한국과 동아시아 국가에 이식시켰다. 그것은 사회의 실종이었다. 사실 “사회란 없다”라고 대처가 말하기 훨
제 9장
빈곤 퇴치 프로그램의 발달
저자들은 이 이야기를 수십 번은 들어 왔다. 우리는 파티에서, 직장 동료로부터 그리고, 친구와 커피를 마시면서 이 이야기를 듣는다. 우리가 사회 복지 과정의 입문을 가르칠 때마다 우리는 적어도 하나의 설명을 듣는다. 우리가 언급하고 있는 이야기는 복지 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