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근대화의 일환으로 다른 서구의 문물들과 함께 일본으로 유입된 영화는 1899년 최초의 일본영화인 <단풍놀이(紅葉狩)>의 상영을 시작으로 하여 지방 순회공연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어갔다. 물론 1903년 요시자와(吉澤)상점이 경영부진에 빠져있던 아사쿠사(淺草)의 전기관(電氣館)이라는 극장
친일을 했다는 궤변을 늘어놓던 강인국, 그리고 살부계를 조직하여 친일행위에 맞서다가 결국은 살인청부업자가 되고 만 하와이피스톨의 속사정까지 이 영화는 일제 강점기 조선인으로써 그 시대를 살아갔던 많은 이들의 상황과 입장 그리고 처지를 대변하는 ...<중략>...한편 영화를 보고나자 ‘역사
한국에서 ꡐ문화 보호ꡑ의 기능을 하는 규제는 다양한 산업들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보호책들이 마련된 분야는 출판, TV, 케이블 TV, 공연, 그리고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이른다. 한국이 이러한 규제조항들을 마련한 것은 자국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영화 밖인 현실에서도 박경원이 친일파인가 아닌가에 대한 논란이 일어났었다.
따라서 우리는 친일에 집중하여 조사하였는데, 친일은 주로 일제강점기에 일어났지만 몇 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제대로 된 친일청산이 일어나지 않았다. 이는 친일청산에 대해 반대하는 세력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들
영화가 7편이나 된다. 대형 역사영화들이 주목 받으면서 ‘역사 왜곡’은 피할 수 없는 논란거리가 됐다. ‘국뽕’, ‘친일’ 등 논란 탓에 흥행에 실패한 영화들도 있었다. 최근 7월 26일에 개봉한 ‘군함도’ 역시 역사왜곡으로 논란이 되었다. 어떤 부분이 논란이 된 것인지 알아보고 싶어졌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