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

 1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1
 2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2
 3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3
 4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4
 5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5
 6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6
 7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7
 8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현대사] 여류비행사 박경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박경원의 생애

2.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Ⅱ.본론

1. 영화 ‘청연’의 무대였던 당시의 시대상황

2. 일제시대 지식인계층의 두 가지 분류

3. 박경원과 닮은 사람들

1) 동시대의 사람들 ‘장혁주와 김사량’
2) 현대의 사람 ‘추성훈’

Ⅲ. 결론

앞선 내용으로 살펴본 그녀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박경원의 생애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박경원이란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그녀는 한국의 민간인 최초 여류비행사라고 불리는 인물로 1901년 대구 경북에서 출생하였다. 박경원은 넉넉한 가정환경의 덕택으로 신명여학교 고등과에 입학할 수 있었다. 그 후 일본으로 건너가 외국의 신학문을 배우고 귀국하여 대구 자혜의원 간호과 과정을 마친다. 하지만 그녀는 한국인 최초의 파일럿이라고 불리는 안창남의 시범비행을 보고 난 후 큰 결심을 하고 일본으로 떠나게 된다. 우선 그 때 비행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동차 운전 시험에 합격을 해야 했기 때문에 가마타 자동차학교를 졸업한 후 가마타 비행학교 항공과에 입학한다. 거기서 3등비행사 자격을 따내고 1년 반쯤 지나 그녀는 도쿄 요요기 연병장에서 열린 고도경기에서 3등을 기록해 2등 비행사 자격증을 따낸다. 그 후 1933년 만주국 방문비행 도중 모국을 방문하기 위해 출발하게 되는데 시즈오카현 겐가쿠산에서 짙은 안개로 인해 비행기가 추락하고 생을 마감하게 되는 인물이다.

2.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영화 ‘청연’의 주인공인 우리나라 최초의 여류비행사 박경원은 당시의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비행공부를 일본에서 하게 된다. 일본에서, 일본식 교육을 받고, 일본 비행기를 타고, 일본 국민들의 칭송까지 받는다. 또한, 장거리비행을 준비하는 박경원에게 일본외무성은 황국신민으로 활동을 할 경우에만 비행허가를 내준다고 한다. 그리고 박경원은 자신의 꿈을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일본외무성을 따를 경우 조선인들이 매국노라고 생각할까봐 갈등을 한다. 하지만 자신의 꿈과 이상을 선택한다. 이와 여러 가지 박경원의 루머로 인해 영화 밖인 현실에서도 박경원이 친일파인가 아닌가에 대한 논란이 일어났었다.
따라서 우리는 친일에 집중하여 조사하였는데, 친일은 주로 일제강점기에 일어났지만 몇 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제대로 된 친일청산이 일어나지 않았다. 이는 친일청산에 대해 반대하는 세력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들은 친일파의 후손들이 주를 이루고 친일에 대해 과거를 잊자는 '망각론', 모두가 친일을 했다는 '공범론', 한때의 친일로 한 사람을 매도하지 말자는 '공과론', 친일파를 오히려 수난을 감내한 사람으로 떠받드는 '순교자론' 등 친일파 청산을 반대하는 10대 궤변으로 청산을 막고 있다.
광복이후로 현재까지 항상 문제시 되는 친일을 현대의 우리가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고,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하고, 친일 논란이 일고 있는 영화 ‘청연’의 주인공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박경원이 살았던 일제강점기의 시대상황을 알아보고, 또한 당시의 지식인계층의 사람들 중에 친일을 선택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찾아보았다. 힘들고 암울한 현실에서도 자신의 이상과 신념을 지켰던지 그 선택의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박경원에 대해서도 자신의 꿈을 위해 일본을 선택한 박경원의 행위가 친일행위를 하였나, 하지 않았나에 대해서 조사 해 보았다. 박경원의 비슷한 사례를 알아보고, 그런 행위들이 정당한지 아닌지에 대한 우리의 의견을 밝히기로 했다.

Ⅱ. 본론

1. ‘청연’ 속에서 찾아보는 시대상황

영화 ‘청연’은 기본적으로 일제식민지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35년간의 일제식민지 기간 중, 인물 ‘박경원’의 행적을 중심으로 시대상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박경원이 본격적으로 일본 도쿄 가마다에 있는 일본비행학교를 정식으로 입학한 1925년부터의 시기를 말할 수 있다. 1920년대는 일제의 ‘문화정치’와 식민지자본주의의 전개를 특징으로 갖는다. 문화정치는 3.1운동이후 무단통치의 방식에서 변화된 것이었다. 문화정치의 특징은 기만적인 유화정책과 민족분열정책을 펴나간다는 것이었다. 일제는 문화정치의 본질
참고문헌
김환기,「재일디아스포라문학」, 새미출판사, 2006
역사학연구소, 「함께보는 한국 근현대사」, 서해문집, 2005
정해영,「흐름으로 읽는 근현대사」, 문예마당, 2007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이철우, ,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
홍대욱, ,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