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카프카의 작품인 「변신」을 여러 가지 각도에서 분석하여 그것을 치료에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카프카의「변신」은 실존주의와 가장 관련이 깊은 작품이므로 주로 실존주의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치
인간이 주(主)가 되지 못하고 그 자신이 만들어낸 환경, 체제, 도구에 예속 되어버림을 의미한다. 위에서도 언급된 현대 사회의 많은 문제는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이러한 인간성 상실로 설명될 수 있으며, 주체적이지 못한 인간이라면 참다운 인간성을 지닌 인간이라고 부르기가 어렵다.
4. 사례분석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1. 카뮈의 생애와 작품관
《이방인》의 작가 알베르 카뮈는 알자스 태생의 궁핍한 노동자인 아버지와 스페인계 후손인 어머니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카뮈가 태어나서 돌도 되기 전에, 아버지는 제1차 세계대전 직후에 벌어진 마른 전투에서 전사했다. 과부가 된 어머니는 두 아들(카뮈와 형
Ⅰ. 누벨바그란?
한 학생이 영화 작품 하나 이상을 학과과정 내에 감독으로 제작해야하는 교과과정을 지닌 영화학교들에서 공통적으로 옛 속담처럼 떠도는 말이 있다.“영화는 감독을 닮게 되어 있다.”영화도 사람이 만드는 것인지라 그 영화를 총괄하는 사람의 성격을 어떤 형식으로든지 따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