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이숍 우화, 또는 유명한 등장인물을 이용하여 그 이야기를 수정, 개작하여 독자에게 재미와 웃음을 주기 위해 작가가 만든 풍자적 모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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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패러디동화의 개념
패러디는 풍자나 희화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징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는 문학 혹은 예술 활동을 포함하는
예술을 아우르는 분야
- 보고 즐기던 것에서 만들고 참여하는 문화
- 정치, 시사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참여를 높임.
- 네티즌의 사회참여의식, 현실비판력 향상
2) 부정적 평가
-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으로 통제가 불가능.
- 문제의 본질을 왜곡
- 인권침해의 우려
2. 전래동화와 전래동화패러디의
패러디형식의 광고가 증가하는 추세.
(예) - 최근의 하이마트(과속스캔들), 꽃보다남자 패러디광고물 등.
2) 근래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아트광고도 패러디광고의 범주로 해석할 여지가 존재
(예) LG의 초기CF : 명화그림에 전자제품을 삽입 / 후기 : 그림에 동화를 사용, 움직임을 줌
3) 패러디광
Ⅰ. 서론
아동문학 장르 중에서 대표적인 장르인 동화는 다양한 주제를 다룸으로써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이다. 남과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 능력은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동화를 통한 사회성 발달 교육은 그 가치가 매우 크
Ⅰ. 서론
패러디동화는 어린이들에게 지금까지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왔던 가치를 다른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어린이들로 하여금 갈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패러디동화 자체가 도덕적 갈등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원작을 읽은 후에 제시되는 패러디동화는 어린이들에게 다른 관점에서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