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개념을 일본에 의해 한어역(漢語譯)을 한 것으로 한자의 어의와 서구개념의 고려 후에 이루어진 용어이다. 현재 일본에 의해 정착된 용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고 그 예로 「한국화」라는 명칭의 사용을 들 수 있다.
Ⅱ. 한국근대 최초의 여성작가
나혜석은 한국 최
근대한국미술가논고』, 일지사, 1974.
라는 평가를 받는 박수근 화백을 만나게 된다. 이 만남이 약 20년 후 작가가 「裸木」을 창작하는 단초를 제공한다.
30세 무렵 『新東亞』에서 시행한 논픽션 모집을 보고 박수근 화백의 전기를 써보려 했으나 그를 알고 지낸 시간이 너무 짧았기 때문에 전기를
미술품 감식안이 갖추어진 미술사가 및 미술평론가 작가
∘ 작가, 미술품감정 전문연구자 등의 신분으로 미술품 감식안이 갖추어진 자
∘ 기타 미술감정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자 (감정에 관한 규칙 제 5조)
로 규정하고 있고, 감정대상은
∘ 근대이후 한국화, 사군자 및 서예 근대이후
미술사와 페미니즘의 구체적 내용에 관한 논의를 서양 미술의 범주에 국한하도록 하겠다. 또한 페미니즘 미술의 이상을 전망할 때에도, 오늘날의 시점에서는 한국미술가나 관람자로서의 특수성 또한 서구 주도로부터 점차 탈 중심화 되어가는 포괄적인 관점에 포함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보다
한국의 산천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애국정신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이 장에서는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2. <모던아트의 전개>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3. <진경산수화>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