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연극 안에는 기본적인 요소 외에도 다른 부수적인 요소들이 많이 따른다. 미술, 조명, 음향, 음악 등과 같은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
2. 현대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연극에 몰두하게 되어 결국 좋은 연극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연극의 각본은 정해져 있지만 분위기와 관중의 반응에 따라서 연극이 연출되는 것도 시시각각 달라질 것이다.
연극도 과거의 연극과 현대연극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과거연극은 봉건적이고 폐쇄적인데 비하여 현대
1) 중국 현대극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연극의 관계에 입각하여 시대별로 정리하되,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3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40점)
1. 19세기 현대극의 변화 양상
중국 현대극은 중국의 현대화 과정에서 서구문물을 받아들이면서부터 시작되었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세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