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안에는 기본적인 요소 외에도 다른 부수적인 요소들이 많이 따른다. 미술, 조명, 음향, 음악 등과 같은 여러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이 지닌여러가지특징이나 성향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성격을 잘드러내는연극작품을 중심으
연극으로 확장되는 양상을 보인다. 20세기 초 역사적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에 의한 새로운 예술 양식의 도입을 시작으로 60~70년대의 다양한 실험연극과 포스트모던 연극에 이르기까지 현대연극은 독립된 장르로서 복합적이고 다양한 모습을 갖춘 퍼포먼스 적 성향이 강화된 복합적인 공연예술의 형태
나이는 많고 후계자가 없어서 민심이 꽤나 불안했는데 이를 자신의 극에 반영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드러내는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이러한 표현은 배우의 행위 중심으로 나타나며, 작품의 장르와 표현양식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며 모방할 대상이 없기에 배우의 행위 그 자체가 표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의 특징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드러내는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
한 사물간의 모순과 대립이 차츰 표면화되어 격렬하게 싸우면서 차례차례 행위를 낳아 하나의 결말에 도달하는 과정, 이것이 극적 행위이다. 그리고 그 원형이 바로 공연대본, 즉 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