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해방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교육계는 외국교육사사의 민감한 영향 하에 여러 서양교육철학 사조가 도입되었다. 특히 초기에 Dewey의 경험주의 서양교육철학 사조가 적극적으로 수용된 이후, 이 사상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
하지만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당해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기준으로 편성되고 운영되는 것이다. 또 학교에서 학습자에게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을 실천하는 시간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표에 규정되어 있는 각 교과와 특별활동 수업 시간 수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중심교육사조가 나타나게 되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1960년대의 교육이 브루너가 주장하였던 기본 개념을 탐구활동을 통하여 습득하도록 하는 교육이 충실히 실현되었더라면 과학교육은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개혁의 필요성이 대
교육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며, 현대 교육사조로서 두드러진 것으로는 본질주의, 진보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가 있고 그 외에 실존주의 교육철학과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들 교육사조는 교육의 기능, 목적, 의미, 내용 등을 밝힘으로써 교육활동에 그 방향과 기준을
2.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방향
1963년의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은 많은 진전을 보였으며, 1969년에 보완도 했지만 1960년대는 이미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학문체계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으로서의 개혁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전계가 되었다. 학문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