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등의 발전은 전반 조선역사에서도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세종의 뒤를 이은 문종의 단명과 세조의 등장으로 빚어진 정란과 연산군 시기 야기된 무오사화, 갑자사화의 두차례 사화로 인해 많은 선비들이 수난을 당하여 학계는 정체상태에 놓였으며, 뒤이어 연산군의 처사를 비난하는 언
, 이수광의 <지봉집>에도 [俄國歌詞雜以方言]이라는 기록이 있으며, 신철의 <상촌집>에도 [題歌詞後]라 하여 주로장형의 시가에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20世紀에 들어 간행된 <정선조선가곡>(1914), <가곡보감>(1928) 등에서도 [詩歌] 에 <사미인곡>, <상사별곡> 등의 長歌가 수록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