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
미술품도 방대하며 특히 금으로 만든 성궤는 중세 금은 세공의 최고 걸작으로 꼽힌다. 13세기까지 쾰른에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가 수없이 건립. 그중에 12개가 남아 있다.
[카니발]
사육제는 고난의 사순절이 시작되기 전에 며칠 동안 마음껏 마시고 노는 민중적인 행사이다. 카니발은 사순절이
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이 운동은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2. 르네상스의 특징
르네상스 사상의 토대가 됐던 주된 변화는 인간이 ꡐ모
15, 16세기독일어권과 네덜란드어권에서 만들어진 미술을 뜻한다. 15세기에는 벨기에에 해당하는 플랑드리(플랭드르)가, 16세기에는 독일에서 뛰어난 작품들이 나온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의 그림보다 색채가 어두운 반면 치밀한 묘사가 뛰어나다. 평범한 일상생활이나 자연을 충실히 표현하려는 자연
세기를 르네상스에서 빼고 15-16세기를 초기 르네상스,16세기를 성기 르네상스라 불렀다.
고딕 말기 지오토에 의해 열려진 사실주의 회화에서 르네상스에로의 길은 15세기에 피렌체를 중심으로 플랑드르, 프랑스, 독일 등지로 퍼져 나갔으며, 인간성의 회복, 자연의 재발견 등을 목적으로 하였다.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