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주요한 흐름의 하나인 민족해방의 과제를 강조하는 입장에서 보면 5·18민중항쟁은 한국 내부의 계급간의 갈등이라기보다 한국민과 미국 및 매판세력간의 싸움이다(임진철,1988), 그 근거로 광주 시민의 민주화 요구를 총칼로 짓밟은 것은 미국의 작전지휘권 아래 있는 한국군이었다는 점, 극소수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의 배경
10.26은 박군부 독재정권의 종식을 통하여 반민주적인 잔재를 청산하고 민주화를 추진시켜 나갈 수 있는 「서울의 봄」을 도래하게 한다. 그러나 사실상 10.26은 민주화운동의 직접적 결과라기보다는 간접적 결과였고 민중이 쟁취한 승리
된 과정의 필연성을 추적할 수 있게 할 것이며 '김대중 상징성'의 의미를 재조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광주민중항쟁의 전개과정에 대한 새로운 모색" 광주는 1980년 5.18을 거치면서 한국사회의 민주화에 대한 논의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숙명의 도시이다. 특히 1980년 5.18은 한국 현대정치사의 중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의미
광주민주화운동은 박정희가 암살된 10.26사건 이후 형성된 권력의 공백상태에서 새로운 권력의 중심으로 등장한 신군부와 이에 저항한 광주 민중 사이에서 벌어진 무력충돌이다. 이는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민중들의 피어린 항쟁이었다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의 역사적 의의
1981년 9월에 전남대 교내시위 도중에 살포된 유인물에는 항쟁을 경험한 학생운동권의 5.18 인식이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들은, 5.18은 단지 반독재 민주화투쟁이 아니라 “적과 아의 계급적 모순이 폭발적으로 격화”되어 발생
18기념재단과 관련 연구소의 활동과 관련된다. 앞의 4가지 과제가 과거복원적인 성격을 갖는다면 다섯 번째 과제는 미래지향적 성격을 갖는 것으로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미해결의 과제들은 역설적으로 5월운동의 열린 미래를 담보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미래의 전망에
민주화운동에 관한 방송의 의지와 역할에 대해 충분히 논의했다”는 내용에 합의하는 등 5․18 방송문제에 전례 없이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었다. 그러나 김영삼 대통령이 기념식에 불참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회사 쪽의 태도가 급변해 전국 생중계는 물론 특집 다큐멘터리 방송까지 무산시켰다(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의 중요성
5.18로 인해 생성된 트라우마티즘은 트라우마티즘의 본래 연구 대상이었다. 트라우마티즘은 개개인의 고통으로 표출될 가능성이 높은 신체적.심리적 트라우마티즘과 집단적 관계 속에서 강화 혹은 약화되는 사회적.경제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정의
광주항쟁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광주항쟁을 이름짓는 명칭도 각양각색으로 달랐다. 이 같은 명칭에 대한 입장 차이가 많다.
이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결국 한국사회를 구성하는 지배 계급, 중간계급, 기층민중이라
민주화의 주역이라는 자긍심으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심층적으로는 지역적 연대의 지속여부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자주, 민주, 통일'로 대표되는 1980년대의 한국의 사회운동은 1990년대 들어 자본주의 세계체제의 세계화와 사회주의 몰락 이후 북한의 현실에 대한 재인식에 따라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