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중요시되었으며 그밖에 중세 역사, 단테의 작품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그리고 고전주의는 그 후기에 표면상 반대경향으로 보이는 낭만주의와 공존했다.
그 좋은 예가 앵그르인데, 그는 고전주의 양식의 선적인 역사화를 그렸지만 낭만주의 양식의 관능적 여인 누드도 그렸다.......(중략)
,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
세기 초, 기베르티의 제자인 도나텔로에 가서이다.
도나텔로는 고전적인 모티브를 모방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고대 작가들이 격찬했던 고전 조각의 정신을 부활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다비드 상은 이후 베록키오, 미켈란 젤로 그리고 17세기 베르니니에 이르기 까지 재해석되어 제
근대 최초의 여성작가
나혜석은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로 1896년 명문 개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그림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오빠의 배려로 1913년 동경 여자 미술 전문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게 되었다. 나혜석은 동경 시절 문단 활동도 시작하게 되는데 근대적 여권을 주장하는 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