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반적인 1910년대의 문학1910년대문학은 근대 문학의 출발기로 육당최남선, 춘원이광수의 ‘2인 문단 시대’라고 불린다. 민족주의적 계몽주의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었으며, 언문일치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최초의 신체시로, 주요한의「불놀이」
『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로 옮겨온 것.
신체시의 대표작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 있다.
윤병노,,『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발표
2) 형식의 실험 - 전통율격(4·4조, 3·4조) 변조, 외래리듬(7·5조) 모 방, 변조
Ⅰ. 들어가며
1910년대 본격적으로 일제의 수탈이 시작되며, 일제는 모든 분야의 종속상태를 요구하면서 문화적 종속상태 역시 강요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어두움 속에서 우리 문학은 근대성이 시작되었고, 그것을 향한 여러 가지의 시도와 변화가 나타났다. 발표문에서 1910년대시대적배경에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문학에는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1910년대 당시의 문학을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전단계로 구분하고 문학사의 연속성을 해명하려고 한 것과, 그에 촉발되어서 이루어진 국내 학계의 연구이다.
다양하게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춘원이광수와 육당최남선, 그리고 송아 주요한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