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1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시, 소설, 희곡,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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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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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191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
Ⅱ. 한국근대시의 전사(前史)
1. 한국근대시의 모순적 양립
2. 근대시의 전사로서의 시사적 의의
3. 육당 최남선의 작품 활동
4. 춘원 이광수의 작품 활동
5. 한국근대시의 특수성
Ⅲ. 근대소설의 태동기
1. 유학생 세대의 고독한 목소리(단편소설의 형성)
2. 역사인식과 시대모순 파악
-신채호와 현상윤의 소설
3. 새롭게 탈바꿈한 장편
-이광수와 「무정」의 양면성
4. 창조파 등장과 순수문예 선언
-김동인과 전영택의 소설
Ⅳ. 신파극시대의 희곡
Ⅴ. 대표적 비평가와 비평세계
Ⅵ. 나오며

본문내용
Ⅱ. 한국근대시의 전사
1. 한국근대시의 모순적 양립
1) 한국시의 근대성: 서구적 + 전통적 → 다시 전통에로 귀의
2) 1920년대 시의 서정적 기반: 타설적 형식(이념, 관념)의 쇠퇴 + 자설적 형식(감각, 개성)의 부상(패러다임적 관점)
3) 인간성 회복의 추구
4) 근대시 형식의 기틀마련(타설적 형식과 자설적 형식의 공존)
1910년대: 자각을 통한 개화기시가를 신시로 변화시키는 과도기 적 단계
1920년대: 본격적인 근대적 시형식의 표방

2. 근대시의 전사로서의 시사적 의의
1) 1910년대 시의 과도기적 구실(개화기 시가 → 근대시)
2) 김학동의 『신체시와 그 시단의 전개』- 1910년대 활성화된 문인들(육당, 춘원, 소성, 소월 등)의 문필활동을 실증
3) 신시, 자유시, 산문시에서 보여 지는 자유시(산문성) 지향(정형 성에 대한 반명제)
4) 다수의 시인들이 서구시와 교접하여 만들어진 개성적 서정과 전통시(가) 형식의 변화는 근대성과의 거리가 있음.
근대시의 형성발판으로 간주됨.

3. 육당 최남선의 작품 활동
1) 소개: 1910년대 대표시인, 유학생 출신, 최초의 신시(신체시) 신체시는 일본 명치(明治) 연간 초에 동경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편찬한 『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로 옮겨온 것.
신체시의 대표작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 있다.
윤병노,,『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발표
2) 형식의 실험 - 전통율격(4·4조, 3·4조) 변조, 외래리듬(7·5조) 모 방, 변조
참고문헌
김윤식․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주)현대문학, 2008.
여지선,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 이회, 2006.
윤병노, 『한국근․현대사』, 명문당, 2003.
김선학,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유창근, 『문학의 흐름』, 서원, 1993.
김윤식, 『한국현대문학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김복순, 『1910년대 한국문학과 근대성』, 소명, 1999.
김미경, 「1910년대 단편소설 연구」, 건국대학교대학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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