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최남선의 신체시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두 가지 상반된 평가를 얻고 있다.
한편에서는 과도적인 형태이기는 하지만 자유시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어 새로운 일보를 내디딘 것으로 평가받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시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
Ⅰ. 들어가며
1910년대 본격적으로 일제의 수탈이 시작되며, 일제는 모든 분야의 종속상태를 요구하면서 문화적 종속상태 역시 강요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어두움 속에서 우리 문학은 근대성이 시작되었고, 그것을 향한 여러 가지의 시도와 변화가 나타났다. 발표문에서 1910년대시대적 배경에
시는 반대로 자설적 구조변화를 일으켰다. 즉 이념보다는 감각, 관념보다는 개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한국시의 근대성을 이루는 서정성이 1920년대 초 시의 특징으로 나타난 것은 이 시기에 와서야 비로소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그 이전에 「소년」, 「청춘」, 「학지광」 등에 실린 1910년
시는 반대로 자설적 구조변화를 일으켰다. 즉 이념보다는 감각, 관념보다는 개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한국시의 근대성을 이루는 서정성이 1920년대 초 시의 특징으로 나타난 것은 이 시기에 와서야 비로소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그 이전에 「소년」, 「청춘」, 「학지광」 등에 실린 1910년